생활

자궁경부암 백신 - 밴쿠버에서 HPV 백신 접종

lelien 2021. 1. 28. 06:09
반응형

자궁경부암 백신

HPV 백신 대상

CDC(The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는 HPV(사람 유두종 바이러스/ Human papillomavirus) 관련 감염 및 암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11-12 세의 모든 남아, 여아들에게 자궁경부암 백신 접종을 권장합니다. 15세 이전에 접종을 시작하는 사람은 HPV 백신을 2회 접종해야 하며 첫 번째 접종과 두 번째 접종 사이에는 최소 6개월이 걸립니다. 5개월 이내에 2회 접종을 받는 청소년은 HPV 백신 3회 접종이 필요합니다.

CDC는 아직 예방 접종을 하지 않았다면 26세까지 모든 사람에게 HPV 예방 접종을 권장합니다.

15세에서 26세 사이에 접종을 시작하는 청소년과 청년들은 여전히 ​​세 번의 HPV 백신이 필요합니다. 9세에서 26세 사이의 특정 면역 저하 질환이 있는 사람에게는 세 번의 투여가 권장됩니다.

아직 예방 접종을 받지 않은 27세에서 45세 사이의 일부 성인은 새로운 HPV 감염 위험과 예방 접종의 가능한 이점에 대해 의사와 상의 한 후 HPV 백신을 접종하기로 결정할 수 있습니다. 이 연령대의 HPV 예방 접종은 이미 더 많은 사람들이 HPV에 노출 되었기 때문에 백신으로 부터 받는 혜택이 적을 수 있습니다.

 

밴쿠버에서는 11세가 된 남자아이, 여자아이에게 HPV 백신을 장려합니다.
한국에서 HPV 국가예방접종 대상자는 12세 여아로 한정되어 있습니다.

 

6학년(Gr. 6)이 되면 학기 초기에 학교에서 HPV관련 백신 안내서를 보내주고 백신을 맞을 것인지에 대한 여부를 묻습니다. 여자 아이뿐만 아니라 남자 아이들도 신청한다면 무료로 학교에서 백신 접종을 합니다. 자궁 경부암 백신은 성 경험이 생기기 전, 즉 유두종바이러스에 노출되기 전에 접종할수록 예방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남성의 경우 자궁경부암에 걸리지는 않지만 바이러스를 보유할 경우 다른 사람에게 옮길 수 있습니다. 또한 남성의 HPV 백신 접종으로 여성의 자궁경부암 예방 효과가 있고 HPV는 자궁경부암 외에도 항문암, 음경암, 입인두암 등과도 연관되어 있습니다. 아들과 딸 모두 있는 부모로써 남아, 여아 모두 HPV 백신을 맞히려고 합니다.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어느날 이웃 언니로부터 40이 된 저도 자궁경부암 백신을 맞을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알아보니 45세 전까지는 접종을 권하고 있었습니다. 30세 이상, 중년 여성에서도 새로이 감염되기도 하므로 늦게 맞았다고 효과가 없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평소 방문하던 클리닉에 연락해서 자궁경부암 예방 접종을 맞고 싶다고 문의하니 의사와 예약을 잡아 주었습니다. 그 뒤 순서는 알기 쉽게 번호와 함께 적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궁경부암 백신 주의할 점

자궁경부암 백신은 3번 맞습니다. (15세 이상의 경우)
처음 접종하고 2달 후에 두번째 접종, 그리고 세번째는 첫번째 접종 이후 6개월 이후에 맞습니다.
두번째 접종 후 4개월 후에 세번째 접종을 맞으면 됩니다.
0, 2 , 6 MONTHS

*두번째 접종 시 2달 미만은 안되고 2달 이후여야 합니다.

*세번째 접종 시에도 두번째 접종 이후 4달 미만은 안되고 4달 이후여야 합니다.

* 세 번의 접종은 모두 1년 안에 이루어져야 합니다. 만약 1년 안에 다 맞지 않으면 처음부터 다시 접종해야 한다고 합니다.

 

 

밴쿠버에서 자궁경부암 주사 맞는 방법

1. 의사와 예약 후에 자궁경부암 예방 접종 상담을 받습니다. 부부가 함께 신청, 문의하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2. 의사로부터 HPV 백신 처방전(HPV Vaccine Prescription)을 받습니다.

3. 병원 근처 약국(Shoppers Pharmercy 등)을 방문 또는 전화 문의하여 자궁경부암 백신이 있는지 확인하거나 처방전을 보여주고 첫번째 백신을 예약합니다.

4. 주사를 맞기 위해 의사와 예약을 잡고 약국에도 전화해서 의사 만나는 날 픽업한다고 알려줍니다.

5. 약국에서 백신을 받아 의사를 만나러 갑니다. 백신은 온도에 민감하니 빛을 피해서 최대한 빨리 병원으로 가지고 가시고 일단 병원에 들어가면 대기하는 동안 냉장보관해 줄 것을 병원에 이야기 합니다.

6. 의사에게 첫번째 백신을 맞습니다. 15세 이상은 자궁경부암 백신을 총 3번 맞아야 효과가 있습니다.

7. 2개월 후에 의사와 예약하고 약국에도 두번째 백신을 예약합니다. 한번 처방전을 약국에 가지고 가면 그 다음부터는 굳이 방문하거나 다른 처방전이 필요 없습니다. 해당 약국에 전화해서 백신을 예약할 수 있습니다. 한번 처방전을 내면 약국을 바꾸기 어려우니 처음에 잘 선택하기를 바랍니다.

8. 의사를 만나서 두번째 백신을 맞습니다.

9. 4개월 후의사와 예약하고 약국에도 세번째 백신을 예약합니다.

10. 의사를 만나서 번째 백신을 맞습니다.

 

* 자궁경부암 백신인 개인적으로 다른 백신들에 비해 접종할 때 좀 얼얼하게 아픈 편이였습니다. 평소 오른손잡이라면 덜 사용하는 왼팔에 접종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자궁경부암 백신 비용

한국 방문시에 자궁경부암 백신을 맞고 싶었었는데 3차까지 맞아야 하고 총 기간이 6개월이 넘게 걸리다 보니 쉽게 시작할 수 없었고 시간은 흘러갔습니다. 그런데 한국에서는 자궁경부암 백신 비용을 지불했어야 했는데 안 맞고 캐나다에서 맞은 것이 저에게는 오히려 좋은 상황이 되었습니다. 자궁경부암 백신의 비용은 한국이나 캐나다나 모두 비싼 편인데 다행히 캐나다에서는 회사 보험으로 커버가 되어서 무료로 3차 접종까지 맞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의사를 만나는 것은 MSP로 커버가 되고 백신 비용은 회사 보험에서 커버가 되어서 무료로 맞을 수 있었습니다. 만약 회사 보험이 없다면 3차 접종까지의 비용이 $300-$550 정도 소요됩니다 . (The cost for three-doses of HPV vaccine can range between $300 and $550)

자궁경부암 백신의 종류도 다르기 때문에 가격은 약국에 문의해야 정확한 금액을 알 수 있습니다. 제가 맞은 자궁경부암백신은 9가 백신(GARDASIL 9)이였습니다.

 

가다실 9 GARDASIL 9

 

약국에서 받은 가다실 9 GARDASIL 9 주의사항 안내

 

 

 

참고한 웹사이트:

Human Papillomavirus (HPV) Vaccine - CDC

www.cdc.gov/vaccinesafety/vaccines/hpv-vaccine.html#:~:text=CDC%20recommends%20HPV%20vaccination%20for,the%20first%20and%20second%20doses.

30~40대 여성도 백신 효과 있나? '자궁경부암' 그것이 알고 싶다 - 헬스조선 뉴스

m.health.chosun.com/svc/news_view.html?contid=2019102901849

박보검도 맞았다는데... 남자도 자궁경부암 백신을 맞아야 한다? - 60th 의사신문

www.doctors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212628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