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일광 절약 시간제(Daylight Saving Time), 서머 타임(summer time) 11월 1일 오전 2시 해제

lelien 2020. 11. 1. 11:35
반응형

Spring forward, Fall back

 

아침에는 해가 늦게 뜨고 저녁에는 해가 일찍 져서 낮 시간이 점점 짧아지고 있습니다. 이럴 때 생각나는 것이 일광절약제(Daylight Saving Time)인데 바로 오늘 10월 31일 끝으로 11월 1일부터는 시간이 다시 바뀌게 됩니다.

 

2020년 11월 1일 오전 2시 기준으로 일광 절약 시간제 해제

Daylight saving time 2020 in Canada began at 2:00 a.m. on

Sunday, March 8

 

and ends at 2:00 a.m. on

Sunday, November 1

All times are in Eastern Time.

 

 

스마트폰, 태블릿, 컴퓨터 등의 장치들은 자동으로 시간이 변경됩니다. 하지만 벽시계, 손목 시계, 전자 시계, 오븐, 전자레인지, 자동차 (신형 제외) 등의 시계는 2시를 1시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보통 저녁 시간이나 잠들기 전에 10시를 9시로 미리 변경해 둡니다. 시간을 앞으로 변경해야 하는지 뒤로 보내야 하는지 헷갈리는데 보통 ‘Spring forward, Fall back’ 으로 일광 절약 시간제에 따른 시간 변경을 기억합니다.

일광 절약 시간제(Daylight saving time, DST) 또는 서머 타임(summer time)은 하절기에 표준시를 원래 시간보다 한 시간 앞당긴 시간을 쓰는 것을 말합니다. 즉, 0시에 일광 절약 시간제를 실시하면 1시로 시간을 조정해야 하는 것입니다. 실제 낮 시간과 사람들이 활동하는 낮 시간 사이의 격차를 줄이기 위해 사용합니다. 여름에는 일조 시간이 길므로 활동을 보다 일찍 시작하여 저녁 때 직장이나 학교에서 이렇게 '절약된 낮 시간'더 밝은 상태에서 오후에 활동할 수 있게 하는 효과가 있으며, 또한 직장이나 학교에서의 조명과 연료 등의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온대 지역에서는 계절에 따른 일조량의 차이가 크므로 일광 절약 시간제는 보통 온대 지역에서 시행된다고 합니다. [- 위키백과]

 

일광절약제를 시작하는 3월에는 해가 읽찍부터 뜨기 때문에 1시간을 뒤로 옮겨서 (8시->9시) 1시간 당겨 낮 길이를 더 길게 사용합니다. 보통 이때는 평소보다 한시간 먼저 잠들지 않으면 1시간 덜 자게 되는 격이라 좀 피곤하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다른 계절보다 해가 일찍 뜨는 여름에 좀 더 일찍 활동을 시작하여 좀 더 오래 해를 받을 수 있다는 효과는 사람에게도 에너지 절약 차원에서도 좋은 것 같습니다.

이제 겨울에 접어들면서 짧아진 일조시간은 사람에게 큰 영향을 끼칩니다. 보통 여름에는 저녁 9시까지도 환할때가 있지만 겨울에는 4시부터 어두워 지기도 합니다. 비가 많이 오는 밴쿠버는 특히 더 일찍 어둑해져서 좀 더 일찍 생활을 시작하고 일찍 잠드는 것이 에너지 절약 차원이나 건강면에서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면에서 일광 절약 시간제가 혜지되면 저녁도 좀 더 일찍 오는 것이므로 평소보다 더 이른 시간대에 해가 저물게 됩니다. 사람들이 퇴근하는 저녁 5시 정도면 이미 해가 지기 때문에 운전시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일광 절약 시간제 폐지는 아직 일광 절약 시간제를 봄철에 적용한 후 가을에 영구히 해제하지 않는 방식으로 폐지하는 안이 브리티시 컬럼비아 주의회에서 나왔지만, 입법하지 않았습니다. 같은 경도 상에 있는 미국 주들과도 논의가 충분히 진행돼야 결정될 사항이라고 합니다. 이에 따라 다음 일광 절약 시간제는 2021년 3월 14일부터 시작할 예정입니다.

 

 

일광 절약 시간제의 역사

1784년 미국벤저민 프랭클린은 여름에 더 일찍 일어남으로써 보다 경제적으로 오전 시간을 이용할 수 있으며, 따라서 밤에는 더 적은 양의 초가 소모될 것이라는 발상을 내었습니다. 하지만 벤자민 프랭클린은 시계를 조절하자고 주장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최초로 일광절약시간의 개념이 등장한 것은 1905년윌리엄 윌렛에 의해서였습니다. 그는 야외 활동을 무척 좋아하던 건설업자였는데, 이러한 발상으로 보다 효율적으로 골프를 즐길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2년 뒤에 그는 이 발상을 출판하고, 발포어와 처칠, 로이드 조지, 에드워드 7세 등의 지원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당시 수상이던 아스퀴스는 반대하였습니다. 이후 윌렛과 그의 동지들은 1911년부터 1914년까지 계속 이 안건을 상정하였습니다. 제1차 세계 대전에 일광절약시간은 전쟁 중에 연료를 절약하고 공습을 대비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용되었습니다. 한편 영국의 적이었던 독일도 이 발상을 받아들여 유럽 최초로 1916년 4월 30일부터 실시하였습니다. 영국은 1916년 5월 21일에 처음 실시하였으며, 러시아와 다른 유럽 국가들은 이듬해에 잇따라 시행했습니다. 오스트레일리아캐나다도 따르려 했으나 이들 지역의 농부들에게 이 생각은 그다지 인기가 없었습니다. 또한 전쟁이 끝나자 많은 나라들이 일광절약시간을 폐지하였습니다. 미국은 1918년 3월의 마지막 일요일부터 10월의 마지막 일요일까지 일광 절약 시간을 실시하였으나, 1919년 이후에는 의회에서 이를 폐지하였습니다. 이후 또 한 명의 골프광이었던 우드로 윌슨 대통령이 다시 실시하게 하였습니다.

 

 

북미

미국캐나다는 2006년까지 각 시간대의 지역시간 기준으로 4월의 첫 일요일 오전 2시에 시작하여 각 시간대의 지역 시간 기준으로 10월의 마지막 일요일 오전 2시에 해제하였으나, CST 지역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미국과 캐나다는 2007년부터 일광절약시간제 기간이 늘어나 각 시간대의 지역 시간 기준으로 3월의 두 번째 일요일의 오전 2시에 시작하여 각 시간대의 지역 시간 기준으로 11월 첫 일요일 오전 2시에 해제하도록 바뀌었습니다. 유럽은 동시에 일괄적으로 바뀌는 데 비해 미국은 시간대 별로 바뀌는 시간이 잇달아 일어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러한 변경은 43대 미국의 대통령조지 W. 부시 대통령이 2005년에 서명한 에너지 정책법(2005년 8월 8일)에 따른 것입니다.

미국과 캐나다에서 이러한 일광 절약 시간제를 따르지 않는 지역도 있습니다. 하와이주, 미국령 사모아, , 푸에르토리코, 버진 아일랜드, 애리조나주, 인디애나주캐나다서스캐처원주 등이 그러합니다. 그러나 애리조나주 지역에서 나바호족 자치지역은 일광절약시간제를 따르기도 합니다. 또한 일광 절약 시간제 때문에 시간을 바꾸어야 하는 미국 사람들에게, 소방서에서는 이때 화재 경보기의 배터리를 교환할 것을 권유하는 시기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멕시코는 원래 써머 타임을 적용하지 않았으나, 비교적 최근에 적용한 국가입니다.

미국은 에너지 절감을 위해 2007년부터 서머타임을 3월 둘째 일요일에 시작해 11월 첫째 일요일까지로 현재보다 4주 늘리기로 했고 캐나다 온타리오주와 마니토바주가 이에 따르기로 결의했습니다.

캐나다의 반대 여론

서머타임을 아예 적용하지 않고 있는 사스캐처원주를 비롯한 캐나다 일부 지역에서는 반대여론도 높습니다. 일광절약시간제가 도입되던 당시의 산업구조와는 크게 달라진 현재에 와서 에너지 절감이 얼마나 효과가 있을지 의문이고 미국보다 겨울이 긴 캐나다로서는 관련산업의 파급효과를 고려할 때 수용하지 말아야 한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남반구

남반구는 북반구 지역의 겨울 동안에(이 때가 남반구는 여름) 일광 절약 시간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호주는 10월의 첫 일요일 오전 2시에 시작하여 다음해 4월의 첫 일요일 오전 3시에 해제합니다. 시행 지역은 뉴사우스웨일스 주(NSW), 빅토리아 주(VIC), 사우스 오스트레일리아 주(SA), 테즈메이니아 주(TAS), 오스트레일리아 수도 준주(ACT)입니다.

뉴질랜드는 9월의 마지막 일요일 오전 2시에 시작하여 다음해 4월 첫 번째 일요일 오전 3시에 해제합니다.

브라질은 10월의 세 번째 일요일 0시에 시작하여 이듬해 2월의 세 번째 일요일 0시에 해제합니다.

 

 

대한민국

대한민국에서는 1948년~1951년, 1955년~1960년, 1987년~1988년에 일광 절약 시간제가 실시되었습니다.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에서는 일광 절약 시간제가 시행된 적이 없습니다. 대한민국에서는 1955년~1960년의 기간에 표준시의 기준 자오선이 동경 127° 30'으로 현재보다 30분 늦은 시간대를 썼기 때문에, 서머 타임 실시 중에는 현재보다 30분을 앞당긴 셈이었습니다. 1987년과 1988년의 서머 타임은 서울 올림픽 TV중계를 위해 실시한 제도로, 시민들의 생활 리듬을 깨고 혼란만 야기시킨다는 비난 여론이 빗발쳐 올림픽이 끝난 후에는 시행되지 않았습니다. 2009년 이명박 대통령 직속 녹색성장위원회에서 일광절약시간제 도입을 추진하기도 했으나, 대한민국은 동경 135° 기준인 UTC+09:00를 쓰기 때문에 이미 연중 30분 가량 일광절약시간제가 시행되는 효과가 있다는 반론과 함께, 생활의 불편과 혼란만 야기한다는 반대 여론이 많아 시행되지 않았습니다.

 

 

참고한 웹사이트:

Daylight saving time

https://en.wikipedia.org/wiki/Daylight_saving_time

일광 절약 시간제 11월 1일 오전 2시 해제

joyvancouver.com/%ec%9d%bc%ea%b4%91-%ec%a0%88%ec%95%bd-%ec%8b%9c%ea%b0%84%ec%a0%9c-11%ec%9b%94-1%ec%9d%bc-%ec%98%a4%ec%a0%84-2%ec%8b%9c-%ed%95%b4%ec%a0%9c/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