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는 아이들의 시력을 매년 무료로 검사할 수 있는 복지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보통 캐내디언 아이들은 1년에 한번 안과를 방문하여 시력을 측정하고 이상이 없는지 점검합니다. 저희 아이들 같은 경우는 근시가 빠르게 진행되는 상황이라 6개월에 한번씩 안과의사를 만나고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최근 방문에서 아이의 시력이 너무 빠르게 근시 진행이 되고 상태가 빠르게 악화되어서 근시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저와 남편 모두 근시가 심하고 아이들이 실내에서 활동하는 것을 좋아하는 탓에 눈 나빠지는 것은 당연한 결과일 수 밖에 없었고 안경을 쓰고 지내는 것이 안타까웠지만 어쩔 수 없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부모가 좀 더 신경쓰면 아이들이 시력이 많이 나빠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고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을 늦게 알게 되어서 저희와 같이 시력이 나빠지고 있는 자녀가 있다면 빠른 조치로 아이들의 눈 건강을 지켜주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안과의사가 처방해준 처방전을 특정 약국에 가지고 가면 안약을 처방해 줍니다.
저는 North Road 김밥천국 옆에 있는 Dr. Alice M. Chun Optometry에서 정기적으로 아이들 시력 검사를 하고 있고 Dr. Alice 선생님의 권유를 받고 처방전(prescription)을 써주셔서 안약을 구입할 수 있었습니다.
처방전으로 근시치료 안약을 구입할 수 있는 약국이 제한적이였습니다. 하나는 밴쿠버 다운타운이고 다른 한군데는 코퀴틀람센터에 위치해 있었는데 같은 안약이지만 밴쿠버 다운타운 쪽에서 조제한 안약 가격이 더 저렴하다고 알려주셨습니다. 한번 넣기 시작하면 일정 기간 계속해서 매일 안약을 넣어줘야 하기 때문에 꾸준히 나가는 비용이므로 조금이라도 더 저렴한 곳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다운타운쪽은 매달 $50, 코퀴틀람 쪽은 매달 $70가량 든다고 들었습니다.
근시 치료 안약 조제할 수 있는 약국
MacDonald Pharmacy/ MacDonald's Prescriptions
943 W Broadway #130, Vancouver, BC V5Z 4E1/ +1-604-734-4311
746 W Broadway, Vancouver, BC V5Z 1G8 / +1-604-872-2662
Mediglen Pharmacy
1173 The High St #102, Coquitlam, BC V3B 0B1 /+1-778-285-8811
다운타운은 한번 나가려면 차 막히는 것을 피할 수 없어서 쉽게 가기가 꺼려졌지만 한번 다녀오고 나면 다음달부터는 배달을 해준다는 말씀을 해주셔서 다운타운 쪽에 연락(604-734-4311)을 했습니다. 알아보니 코로나 영향인지 처방전만 있으면 처음부터 직접 가지 않아도 배송을 해준다는 좋은 소식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알려준 이메일을 통해 처방전을 사진 찍어 보내고 전화상으로 결제 정보를 알려주면 결제한 후 영수증을 다시 이메일로 보내주었습니다. 그리고 배송이 언제 될지 알려주었는데 배송을 받을 때 배송하시는 분이 처방전을 받아서 가지고 가셨습니다. 처방전을 보여줘야지만 배송을 받을 수 있으니 배송 받기까지 처방전을 잘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한번의 처방전으로 두달치 안약이 조제되어 왔고 매일 자기 전에 양쪽 눈에 한방울씩 떨어뜨리라고 써 있었습니다.
두달치 안약의 금액은 안약($75.60), 조제비용($11.90), 배송비($11), GST($0.55) 모두 포함해서 $99.05가 나왔습니다.
안약과 더불어 매달 안과의사를 찾아가서 정기검진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2년 동안 매번 방문하는 비용 $300.00을 안과의사에게 미리 한번에 계산해야 했습니다. 안과를 찾아가시기 전에 염두해 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처음 시작 후 한달 뒤에 예약을 잡았고 그 다음은 5개월 후에 검사하게 되었습니다.
고려할 점 (2021년 1월 4일 업데이트)
근시치료 (Myopia Treatment)를 시작하고 한가지 부작용(Side effect)이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안약으로 동공을 확장시키는 치료이기 때문에 자기 전에 안약을 넣지만 그 다음날 낮에 동공의 초점을 맞추는 능력이 저하(?) 또는 계속 확장상태여서인지 가까운 곳을 볼 때 안경을 쓰고 보기 어렵다고 했습니다. 아이의 컨디션에 따라서 괜찮아 지기도 하고 달라지기도 합니다. 멀리 보는 것은 문제가 없는데 가까운 곳을 볼 때 안경을 쓰고 보면 뿌옇게 보여서 안경을 벗고 봐야한다고 해서 다초점 렌즈를 맞추어 주거나 독서용 안경을 따로 맞추어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방학이지만 학교를 다니면서 불편한 점이 드러나면 방법을 찾아보려고 합니다.
걱정이 되서 아이의 증상을 안과 선생님과 상의해 보니 근시치료 중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하시고 부작용을 없애기 위해서 안약의 양을 조절해 볼 수 있지만 근시 악화를 막으려면 현재 양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고 하셨습니다. 대안으로 다초점 안경을 사용하거나 가까운 곳을 볼 때 안경을 벗고 보는 방법만 이야기 해주시고 필요할 경우를 위해서 다초점 렌즈를 위한 처방전(prescription)을 써주셨습니다. 참고로 밴쿠버에서는 안과의사의 처방전이 없으면 시력 교정용 안경을 맞출 수 없습니다.
또한 근시치료를 하게 되면 빛에 대한 민감함이 더해져서 안경을 편광렌즈(Transition Lenses)로 맞추어 주는 것이 좋겠다는 의사선생님의 권유가 있었습니다. 안경을 편광렌즈로 맞추고 블루라이트 차단(Blue light blocking glasses)과 자외선 차단 코팅(UV coating)을 하게 되면 렌즈 자체의 가격이 $300 정도 하게 됩니다. 여기에 다초점렌즈를 하게 되면 가격이 더 추가되고 안경테 가격도 고려해야 합니다.
아이의 컨디션에 따라서 조금씩 달라져서 적응하는 시간이 필요한 다초점렌즈를 굳이 해야하는지에 대한 의구심이 들어서 일단 편광렌즈, 블루라이트 차단 코팅, 자외선 차단 코팅을 한 렌즈를 남대문 안경원(Namdaemoon Optical)에서 주문했고 2주 정도 소요된다고 해서 기다리는 중입니다.
안과 선생님의 추천하는 생활 자세 5가지
- 가능한 야외활동을 많이 하며 멀리 보고 햇빛을 많이 쐬기
- 컴퓨터나 TV를 볼 때는 20분 화면을 보고 20초 눈 쉬기 - 눈을 감거가 시선을 돌려 멀리 보는 연습이 필요
- 눈과 책 사이의 일정 거리를 유지하고 옆으로 보지 않고 정면으로 본다. - 누워서 옆으로 보는 것이 좋지 않습니다.
- 주변이 어둔 곳에서 책을 읽거나 디바이스 기기를 보지 않고 전체적으로 밝은 곳에서 독서를 합니다.
- 잠을 충분히 잡니다. 아이들 9시 취침 권유
아이들을 위한 근시치료(Myopia Control in Children)
근시는 유전성 질환이며 눈 검사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주로 유전적 요인에 기인하지만, 과도한 TV 시청과 같은 외부적 요인도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근시 외에도 가족 중에 녹내장과 같은 질환이 있을 경우, 40세까지 2~3년마다 안과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2명 중 1명이 가지고 있을 정도로 근시는 매우 흔합니다. 근시는 눈이 앞쪽에서 뒤쪽으로 정상보다 길거나 각막(눈 앞쪽의 투명한 막)이 너무 가파르게 구부러져 있는 경우입니다. 이로 인해 멀리 있는 사물이 흐릿하게 보입니다. 근시는 경우에 따라 안경, 콘택트 렌즈 또는 수술로 교정됩니다. 근시가 있으면 나중에 백내장, 녹내장 및 망막 박리와 같은 눈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연구에 따르면 근시는 어린이들 사이에서 점점 더 흔해지고 있습니다. 입증된 직접적인 연관성은 없지만 연구에 따르면 실내에서 컴퓨터 작업, 비디어 게임 및 독서와 같은 실내 활동을 하는데 더 많은 시간을 보내는 어린이는 야외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는 어린이보다 근시 발생률이 더 높습니다.
의사들은 어린이의 근시 진행을 늦추는 방법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근시는 되돌릴 수 없지만 치료의 목표는 악화되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근시로 인해 안경이나 콘택트 렌즈를 착용하더라도 미래에 어린이의 눈 건강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근시 진행 억제가 중요한 이유
근시의 진행을 억제해야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근시는 어린이의 시력을 저하시킵니다.
- 근시가 있으면 삶의 질이 나빠집니다.
- 근시가 악화되면 향후 녹내장, 망막 박리 등의 심각한 눈 관련 문제를 겪을 위험이 높아집니다.
[ 아이들을 위한 근시 치료방법 3가지 ]
저용량 아트로핀(Atropine)
아트로핀은 눈 검사 중에 동공을 넓히는데 사용되는 안약으로 사용해 본 적이 있으실 수 있습니다.
2~3년 동안 소량으로 어린이에게 투여하면 이 안약이 근시의 진행을 늦출 수 있습니다. 의사들은 그것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정확히는 알지 못하지만 이러한 안약이 눈이 너무 길어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근시는 눈이 길어질 수록 악화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취침 시간에 점안액으로 투여되는 저용량 아트로핀은 어린이의 근시 진행을 현저히 늦추어 심각한 근시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어린 시절 근시는 보통 5~7 세 정도에 진단됩니다. 종종 시력은 눈이 빠르게 성장하는 시기에 악화되고 약 12세에 안정을 찾습니다. 근시가 있는 사람들은 가까운 곳은 볼 수 있지만 먼 곳는 잘 볼 수 없습니다.
근시용 저용량 아트로핀은 5세에서 18세 사이의 어린이에게 사용됩니다. 안약은 매일 밤 취침 시간에 눈에 넣습니다. 안약을 넣게되면 시야가 뿌옇게 되므로 안약을 투여한 이후에는 눈을 감고 바로 잠자리에 드는 것이 좋습니다. 시야가 뿌연 증상은 아침이면 사라집니다.
저용량 아트로핀 안약의 부작용(Side effects of atropine drops at low does)에는 눈 주위가 붉어지거나(redness) 또는 가려움증(itchiness) 등이 있습니다.
주변 디포커스 콘택트 렌즈(Peripheral defocus contact lenses)
이 특수 콘택트 렌즈는 근시가 있는 6-12세 어린이가 착용합니다. 이 "다초점" 콘택트 렌즈는 초점 영역이 다릅니다. 이 유형의 렌즈를 다트 보드처럼 보이며 내부에 여러 개의 원이 있는 것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렌즈의 중앙 또는 "과녁"은 흐릿한 원거리 시력을 교정하는 반면, 렌즈의 바깥 쪽 부분은 어린이의 주변 (측면) 시력을 "디포커스"하거나 흐리게 합니다. 흐릿한 측면 시력은 눈의 성장을 늦추고 근시를 제한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주변 디포커스 콘택트 렌즈는 모든 경우에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렌즈는 부모가 근시이고 근시가 악화되는 어린이를 포함하여 특정 어린이에게 도움이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른 콘택트 렌즈와 마찬가지로 각막 감염의 위험이 있습니다. 자녀가 감염을 방지하기 위해 콘택트 렌즈를 올바르게 착용, 청소 및 보관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드림렌즈(Orthokeratology (Ortho-K))
드림렌즈라고도 불리는 특수 콘택트렌즈로, 각막의 모양을 변형시켜 근시의 진행을 억제시키는 렌즈입니다.
Orthokeratology는 낮 동안 흐릿한 원거리 시력을 교정하기 위해 어린이가 밤새 착용하는 콘택트 렌즈입니다. 드림렌즈, Ortho-K라고도 하는 렌즈는 자는 동안 각막을 평평하게 만듭니다. 다음 날, 변형된 각막을 통과하는 빛이 정확하게 망막에 떨어지므로 멀리 있는 이미지가 더 선명해집니다. Ortho-K 렌즈를 착용하면 짧은 시간 동안만 시력이 향상됩니다. 렌즈 착용을 중단하면 각막이 천천히 정상 모양으로 돌아가고 근시가 회복됩니다. 그래도 ortho-K는 근시 진행을 영구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관리를 잘못하면 Ortho-K 렌즈에 감염될 위험이 있습니다. 또한 일반 콘택트 렌즈에 비해 착용하기가 더 어렵고 의사에게 더 많은 후속 방문이 필요합니다.
근시를 늦추는 데 도움이 되는 부모와 자녀가 취할 수 있는 조치
자녀가 야외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도록 도와주세요. 컴퓨터 또는 기타 디지털 디바이스의 화면 시간을 제한하세요. 화면 시간과 실외 시간의 균형을 맞추면 자녀의 근시를 제한하고 나이가 들면서 시력을 보호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많은 안과 의사들은 정기적으로 아이들을 낮에 밖에 데리고 나갈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자녀에게 근시가 있거나 원거리 시력에 문제가 있다고 의심되는 경우 소아 안과 의사에게 검사를 받고 저용량 아트로핀에 대해 문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pley 박사에 따르면 성인 안과 의사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연구를 인식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근시가 있는 사람들은 녹내장 및 황반 변성과 같은 노년의 눈 상태에 대한 위험이 더 큽니다. 어린 시절에 저용량 아트로핀을 시도하면 장기적인 이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 근시가 심한(-6 이하) 어른의 경우에는 2년에 한번은 반드시 안과에서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는 것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참고한 자료
Myopia Control in Children
www.aao.org/eye-health/treatments/myopia-control-in-children
Low-Dose Atropine for Kids with Myopia
www.aao.org/eye-health/news/low-dose-atropine-kids-with-myopia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료 영어 원서 오디오북 Free Audio books, 무료 영어 원서 전자책 Free eBooks (1) | 2020.12.20 |
---|---|
아마존 오더블 audible - 무료 오디오북 (0) | 2020.12.20 |
아이들이 좋아하는 크리스마스 유머, 쉽고 재미 있는 크리스마스 영어 유머 (0) | 2020.11.23 |
랭리 서점 Indigo 소개, 밴쿠버 책방, 캐나다 청소년 추천 도서 (0) | 2020.11.02 |
BC주 아이들 COVID-19 7가지 증상 체크리스트 - 학교 등교 전 점검하기 (0) | 2020.10.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