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

OTT 란 무엇일까요?

lelien 2020. 12. 9. 05:13
반응형

OTT, VOD, N-SCREEN

 

OTT 란?

OTT는 Over-the-top의 약자입니다. 기존의 케이블 또는 유료 위성 TV 없이 인터넷을 통해 영화 및 TV 컨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인터넷 기반의 새로운 영상 서비스 전달 방법을 설명하는 용어인 "over-the-top"으로 원할 때마다 다양한 장치들을 통해 영상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영상을 송출하기 때문에 불편함 없이 영상을 즐길 수 있기 위해서 초고속 인터넷의 발달과 보급은 OTT 서비스의 필수요소 였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OTT 서비스들은 2000년대 중, 후반부터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최근 사람들은 Netflix 또는 Spotify와 같은 서비스에 가입하고 인터넷을 통해 컨텐츠에 언제든지 접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제 케이블 제공 업체는 인터넷 연결만 제공하며 사용자가 원하는 쇼를 선택하여 시청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연결과 호환 가능한 하드웨어 장치만 있으면 원하는 OTT 컨텐츠를 실시간 스트리밍으로 볼 수 있다는 빠른 접근성은 OTT가 인기 있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 모바일 OTT장치: 스마트폰과 태블릿은 OTT 앱을 다운로드 받아 이동 중에도 스트리밍으로 시청할 수 있습니다.
  • 개인용 컴퓨터: 데스크탑 기반 앱 또는 웹 브라우저에서 OTT 컨첸츠에 접급할 수 있습니다.
  • 스마트 TV: 가장 일반적인 예로는 Apple TV, SmartTV, PlayStation, Chromecast, Xbox, FireStick 등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모바일 및 데스크탑 장치에서 OTT 콘텐츠를 스트리밍 할 수 있지만 실제 OTT 장치로 간주되지는 않습니다.

 

OTT가 다양한 네트워크망을 통해 컨텐츠를 송신해 주는데 이러한 서비스를 VOD 서비스라고 합니다.
OTT는 VOD 서비스의 일부라고 볼 수 있습니다. VOD 서비스에는 OTT외에 IPTV 등이 있습니다.

 

 

VOD(Video On Demand)

VOD는 기존의 공중파 방송과는 다르게 인터넷 등의 통신 회선을 사용하여 방송을 기다릴 필요없이 원하는 때에 원하는 컨텐츠를 볼 수 있도록 해주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VOD 시스템은 컨텐츠를 스트리밍 혹은 다운로드 방식으로 전송하여 보여줍니다. 지정된 시간에만 시청할 수 있었던 케이블이나 지상파 TV와는 다르게 원할 때 어디서나 컨텐츠에 접근이 가능하며 OTT가 바로 VOD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TVOD(Transaction VOD)
편당 결제하는 서비스입니다. 대표적으로 카카오페이지, 한국의 IPTV/OTT의 최신영화 서비스가 있습니다.

AVOD(Advertising VOD)
무료지만 광고를 봐야하는 서비스입니다. 유튜브가 대표적이며 대한항공 및 아시아나항공 등 많은 항공사들이 AVOD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SVOD(Subscription VOD)
월단위 정기결제를 하고 기간동안 무제한으로 시청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넷플릭스가 대표적이며 최근 많은 기업들이 SVOD로 방향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OTT 서비스는 종전은 N스크린이었으나, 하나의 컨텐츠를 여러개의 기기에서 연속으로 즐길 수 있는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스마트폰과 태블릿 PC, 노트북, 스마트 TV 등 다양한 디지털 기기가 보급되면서 언제 어디서나 다양한 컨텐츠를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N스크린(N-SCREEN)

네트워크 (Network) 또는 수학에서 'N분의 1'의 미지수를 나타내는 'N' + 스크린(Screen)

N스크린은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다수의 디지털 기기들의 화면에 같은 컨텐츠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게임이나 VOD, 음악, 전자책 등을 구매하여 TV, 컴퓨터, 태블릿, 노트북, 냉장고 스크린, 스마트폰, 워치 등 어디서나 접근가능하게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인터넷 연결이 가능한 스마트 기기들의 보급이 활성화 되면서 N스크린이 가능한 환경이 조성되었습니다. 또한 컨텐츠를 저장하고 공유할 수있는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의 발전이 N스크린의 발전을 촉진시켰습니다.

* N스크린이라는 용어는 주로 한국에서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OTT에는 어떠한 서비스들이 있을까요?

캐나다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들

  • 넷플릭스 (Netflix)
  • 유튜브 (YouTube)
  • 아마존 프라임 (Amazon prime)
  • 디즈니 플러스 (Disney+)
  • HBO(crave.ca/en/hbo)
  • 애플 TV 플러스 (Apple TV+)
  • 훌루 Hulu

미국은 전 세계에서 OTT 시장이 가장 큰 국가입니다. 넷플릭스, 훌루가 대표적인 OTT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애플과 아마존 등 ICT 분야의 기업들도 OTT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고, 중국도 OTT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근 중국의 OTT 서비스 플랫폼 웨이라이 TV는 한국을 해외진출의 첫 기착지로 삼고 중국 주요 방송에 대한 실시간 송출을 시작했습니다. [위키백과 참조]

세계 넷플릭스, 훌루, 유튜브
한국 네이버 시리즈온, 티빙, 왓챠플레이, WAVVE(옥수수TV+POOQ), Seezn, IPTV, 넷플릭스, 카카오 TV
미국 넷플릭스, 디즈니+, HBO 맥스, 애플 TV, VUDU, 훌루
중국 Le.com, 아이치이, 웨이라이 TV
일본 Abema TV, 훌루

 

 

OTT 서비스의 장점

 

케이블보다 OTT를 선택하는 이유들

 

1. 장소의 자유

OTT는 Wi-Fi (인터넷) 신호가 있는 모든 곳에서 스트리밍을 의미합니다. 지하철이나 야외에서도 인터넷만 연결된다면 어디서나 스트리밍으로 시청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2. 광고 없는 컨텐츠

OTT는 광고 없는 컨텐츠 (또는 실제로 타겟팅 된 캠페인), 특별 구독 서비스 및 더 많은 수익 창출 전략의 가능성을 열었습니다.

3. 시간의 자유

방송 시간에 TV 앞에서만 시청할 수 있었던 기존과 달리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내가 원하는 시간에 다양한 컨텐츠를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4. 선택의 자유

소비자는 그 어느때보다 선택의 자리에 서게 되었습니다. 그 어느 때보다 소비자가 보고 싶어하는 컨텐츠로 바로 접속할 수 있으며 처리 시간은 점점 더 빨라지고 있습니다.

 

 

OTT가 광고시장에 미치는 영향

이러한 분리는 광고시장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OTT는 비교적 새로운 현상이기 때문에 엄청난 성장 잠재력이 있습니다. 많은 회사가 OTT 공간에 진입하여 소비자를위한 다양한 옵션을 제공하고 광고주를 위한 광고 인벤토리의 양을 늘리고 있습니다. 더 많은 사람들이 '유선방송을 끊고'온라인 전용 미디어 소비로 이동함에 따라 이러한 소비자에게 도달하는 방법은 점점 더 OTT 서비스를 통해 이루어질 것입니다. 

 

 

참고한 웹사이트:

What is OTT?
www.endavomedia.com/what-is-ott/

OTT/Over The Top
www.adjust.com/glossary/ott-over-the-top/

OTT 서비스
ko.wikipedia.org/wiki/OTT_%EC%84%9C%EB%B9%84%EC%8A%A4#:~:text=%EB%84%B7%ED%94%8C%EB%A6%AD%EC%8A%A4%2C%20%EC%B9%B4%EC%B9%B4%EC%98%A4TV-,%EB%8C%80%ED%95%9C%EB%AF%BC%EA%B5%AD%20%ED%98%84%ED%99%A9,%EB%B0%A9%EC%86%A1%20%EC%97%85%EC%B2%B4%20%EB%93%B1%EC%9D%B4%20%EC%9E%88%EB%8B%A4.

OTT VS IPTV
brunch.co.kr/@businessinsight/4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