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언

Mastering others is strength. Mastering oneself makes you fearless.

lelien 2020. 11. 3. 12:40
반응형

“Mastering others is strength.
Mastering oneself makes you fearless.”

- Lao Tzu


"남을 이기는 사람은 힘이 있는 자입니다.
자기 스스로를 이기는 사람은 더욱 강한 사람입니다."

- 노자

 

"남을 아는 사람은 지혜 있는 자이지만 자기를 아는 사람이 더욱 명찰하며, 남을 이기는 사람은 힘이 있는 자이지만 자기 스스로를 이기는 사람이 더욱 강한 사람이다."

- 노자

 

노자(老子, Laozi, Lao Tzu)는 춘추시대 초나라의 철학자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성은 이(李), 이름은 이(耳), 시호는 담(聃)이다.

Born: Chu 중국 초나라 허난성
Died: Qin 기원전 6세기 ~ 기원전 5세기 초로 추정

 

“남을 아는 사람은 지혜롭고, 자기를 아는 사람은 밝다. 남을 이기는 사람은 힘이 있고, 자기를 이기는 사람은 (의지가) 강하다. 만족(분수)을 아는 사람은 부유하고 힘써 행하는 사람은 뜻이 있다. 그 있는 곳을 잃지 않는 사람은 오래 머문다. 죽어도 잊혀지지 않는 사람은 오래 산다(죽을 때까지 중간에 목숨을 망치지 않는 사람은 수명을 다할 수 있다).”


- 노자, 『도덕경』, 33장

 

知人者智, 自知者明, 勝人者有力, 自勝者强, 知足者富, 勤(强)行者有志, 不失其所者久, 死而不亡(忘)者壽

 


자승자강 自勝者强

"자신과 싸워 이기는 자가 강한 자다."

'이 세상에서 가장 강한 사람은 자기 자신과 싸워서 이긴 사람'이란 뜻으로 중국 노자의 도덕경 변덕품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스마트폰 배경화면 Mobile wallpaper, Set Lock Screen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