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오렌지 셔츠 데이 Orange Shirt Day

lelien 2020. 9. 25. 12:44
반응형

9월 말이 다가오니 어김없이 학교에서 9월 30일에 아이들에게 오렌지색 옷을 입혀 보내줄 것을 당부하는 안내문이메일을 받았습니다. 처음에는 이게 무슨 날인가? 꼭 오렌지색 옷을 입혀야 하나? 빨강색도 되나? 오렌지색 옷이 없으면 사란 말인가? 라며 온갖 의문이 들었습니다.

먼저 답을 드리자면, 오렌지 셔츠 데이가 되면 학교에 오렌지색 옷을 입고 온 아이부터 오렌지색 자켓, 신발, 모자, 패션 소품 등 다양하게 오렌지색을 두르고 학교에 오는 걸 보게 됩니다. 아래 행사가 열리는 이유와 의미를 생각해 보면 이 날 비슷하다고 다른 색을 착용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는 것 같습니다. 오렌지 셔츠 데이라도 다른 날과 같이 평범하게 입고 학교에 가는 학생들도 많으니 너무 염려는 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다만 그 의미와 취지를 알고 함께 동참했을 때 캐나다 문화에 좀 더 깊히 들어 갈 수 있고 좋은 점들도 배울 수 있으며 더불어 동양인으로서 우리와 우리 아이들이 겪을 수 있는 일들을 방지하고 지킬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으므로 나누어 보려고 합니다. 이 행사는 매년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오렌지 셔츠 데이 Orange Shirt Day란?

Orange Shirt Day is Sept. 30.

 

캐나다에서 9월30일은 원주민 레지덴셜 학교에 대한 경각심을 알리는 캠페인의 일환으로 일명 "오렌지 셔츠 데이(Orange Shirts Day)"로 불립니다. 이 날은 공휴일은 아닙니다.

원주민 레지덴셜 학교는 캐나다 역사의 어두운 단면을 보여주는 사건입니다. 15만 명의 원주민 아동들이 1880년부터 1996년 사이 강제로 격리돼 가톨릭 교회가 운영하는 레지덴셜 학교로 보내졌습니다. 이들은 고유의 언어와 문화로부터 단절된 생활을 강요 받았으며 '백인 문화'를 배우도록 부모로부터 데려와서 레지덴셜 학교에서 생활하게 하였고 이 중 수천 명이 신체적, 성적 학대와 영양실조 등으로 사망했습니다. 현재 약 8만여 명의 생존자가 있는 것으로 추산됩니다.

Orange Shirt Day는 2013년 5월 캐나다 BC주 윌리엄스 레이크에서 열린 St. Joseph Mission (SJM) Residential School (1891-1981) 기념 프로젝트 및 동창회 행사의 유산입니다. 이 행사는 레지덴셜 학교의 경험을 기념하고 생존자와 그 가족의 치유 여정을 살펴보고 존중하며 지속적인 화해 과정에 전념하기 위해 고안되었습니다.

행사를 앞둔 그룹의 대변인으로서, 전 학생 필리스 (잭) 웹 스타드(Phyllis (Jack) Webstad)6살 때 레지덴셜 학교에 입학한 첫 날에 할머니가 사주신 반짝이는 새 오렌지색 셔츠를 빼앗겼을 때에 대해 이야기를 했고 이것을 계기로 오렌지 셔츠 데이가 시작되었습니다.

 

 

Every Child Matters - Orange Shirt Day - September 30, 2020

 

매년 9월 30일에 열리는 Orange Shirt Day는 레지덴셜 학교의 모든 측면에 대한 글로벌 대화의 문을 열어주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레지덴셜 학교의 영향과 그들이 남긴 유산에 대해 의미 있는 토론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모든 캐나다인이 화해를 위해 서로 조정하고 다리를 만들 수 있는 토론의 장인 것입니다. 생존자들이 자신이 중요하다는 것을 재확인하는 날이며 영향을 받은 사람들도 마찬가지입니다. 모든 어린이가 중요(Every Child Matters)하기 때문에 화해와 희망의 정신으로 행사가 열립니다.

 

 

File photo: A group gathers for a photo at the Niagara-on-the-Lake Campus for Orange Shirt Day 2017.

 

Orange Shirt Day in Williams Lake. (Black Press Media file photo)

 

오렌지 셔츠 데이의 날짜는 아이들이 집에서 렌지덴셜 학교로 옮겨졌던 시기이고, 반 인종주의(anti-racism)괴롭힘 방지 정책(anti-bullying policies)의 무대를 마련 할 수 있는 기회이기 때문에 선택되었습니다. 퍼스트 네이션, 지방 정부, 학교 및 지역 사회가 화해의 정신으로 모일 수있는 기회이며 여러 세대의 어린이들이 참여할 것을 희망하며 매해 모든 학교와 지역 사회에서 행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우리 모두 참여합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