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밸브형 마스크 Masks with exhalation valves

lelien 2020. 10. 6. 15:25
반응형

코로나19로 인해 마스크 착용이 일상이 되었습니다.

 


공기청정기 기술을 적용한 마스크형 제품부터 귀에 걸지 않고 붙여서 사용하는 투명한 마스크, 일상 생활에서 스마트폰에 대한 접촉을 줄여주는 마스크폰, 3천 6백개의 화이트 및 블랙 다이아몬드로 장식된 17억원 상당의 초고가 마스크까지 다양한 마스크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기능, 기술, 외형, 사이즈, 디자인까지 선택의 폭이 다양해지고 있는 가운데 코로나 시대에 사용 반대 또는 금지되고 있는 마스크가 있어서 정보를 나누려고 합니다.

 

 

우선, 코로나 시대에 왜 마스크를 써야 할까요?

마스크는 착용자가 기침, 재채기, 말하거나 큰 목소리를 낼 때 나오는 호흡기 비말이 다른 사람에게 또는 공기 중에 퍼지는 것을 막는 간단한 장벽 역할을 하기 때문에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을 감염원 통제라고 합니다. 임상 및 실험실 연구를 통해 코와 입을 가리는 마스크를 착용하면 착용자의 비말 확산이 줄어든다는 증거 결과가 이를 뒷받침 합니다. COVID-19는 밀접한 거리(6피트 이내)에 가까이 있는 사람들 사이에서 주로 퍼지므로, 사람들이 서로 가까이 있는 환경이나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이 어려운 곳에서는 마스크 착용이 특히 중요합니다.

우리가 마스크를 써야 하는 상황일 때 나의 들숨과 날숨은 나의 마스크로, 다른 사람의 들숨과 날숨은 그 사람의 마스크로 막아줘야 나와 다른 사람의 '코로나에 걸릴 확률'이 줄어 들고 서로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밸브형 마스크와 망사형 마스크


마스크의 목적은 호흡기 비말이 다른 사람에게 닿지 않도록 하여 감염원 통제를 돕는 것입니다. 하지만 호기 밸브(exhalation valve)가 있는 밸브형 마스크를 사용하면 내쉬는 숨이 배출구 구멍을 통해 밖으로 배출되며 숨을 쉴 때 나오는 호흡기 비말이 다른 사람에게 닿는 결과로 이어집니다. 이런 유형의 마스크는 착용해도 COVID-19 전염 방지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질병관리센터 CDC(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는 호기 밸브 또는 통풍구가 있는 마스크 사용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10만 명의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온 쿠웨이트에서는 2020년 9월, 들숨에서는 차단 효과가 높지만 날숨에서는 차단 효과가 떨어진다며 밸브형 마스크의 수입을 불허하기도 했습니다. 한국 식품의약품안전처도 밸브형 마스크에 대해 "들숨은 막고 날숨은 편하게 하는 밸브의 작동원리가 감염원을 배출시킬 수 있다고 전문가들이 우려한다"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모든 마스크가 착용자와 주변 사람들에게 동일한 수준의 보호를 제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점점 더 많은 보건 당국, 국가, 도시 및 항공사에서 밸브형 마스크 사용을 반대하거나 완전히 금지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11월 13일부터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마스크 착용 의무화 행정명령'이 시행되며, 이를 위반하면 과태료를 최고 10만원 내야 한다고 합니다. 과태료 부과 대상에는 마스크를 착용하기 않거나 ‘턱스크’와 같이 입과 코를 완전하게 가리지 않은 경우는 물론 밸브형 마스크, 망사형 마스크, 스카프 등을 착용한 경우도 포함됩니다. 특히 밸브형 마스크는 표면에 동전 크기의 배기 밸브가 달려있는 제품을 말하는데, 이 밸브가 날숨에 열리기 때문에 바이러스가 퍼져 감염시킬 위험이 있다고 판단돼 이같은 조치가 내려졌습니다.

토론토 공중 보건 (Toronto Public Health)에서 나온 마스크에 대한 자료에서는 밸브가 "사람이 흡입 할 때 공기 중의 먼지 입자를 걸러 낼 수 있지만 바이러스 입자나 호흡기 비말을 걸러 낼 수는 없기 때문에 호기 밸브가 있는 마스크는 권장하지 않습니다."라고 발표했습니다. 토론토와 온타리오의 많은 지역에서는 실내 공간에서 안면 마스크가 필수입니다.

오타와 공중 보건 (Ottawa Public Health)은 웹사이트에 호기 밸브가 있는 마스크는 권장하지 않는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앨버타 주 포트 서스 캐처 원 (Fort Saskatchewan, Alberta)은 7월 31일 도시 시설에서 의무적으로 안면 커버를 착용하는 계획을 발표했으며 호기 밸브가 있는 마스크는 안면 커버의 기준을 충족하지 않는다고 덧붙였습니다.

BC 질병 통제 센터(The B.C. Centre for Disease Control)는 6월 말 안면 마스크에 대한 지침을 게시했으며 "산업용 N95 인공 호흡기"는 밸브가 있기 때문에 권장하지 않는다고 명시했습니다.

 

 


N95 마스크에 밸브가 달려 있는 경우 코로나19 예방용으로 권장하지 않습니다.

권장하지 않는 이유를 영상으로 잘 보여주는 유튜브입니다.

 

 

 

참고한 웹사이트:

Face masks with valves or vents do not prevent spread of the coronavirus, CDC says - The Washington Post

https://www.washingtonpost.com/health/2020/08/13/cdc-mask-guidance-masks-valves

이제 밸브형 마스크 착용 시 안 쓴 것과 동일하게 10만원 과태료 낸다 - HYPEBEAST

https://hypebeast.kr/2020/10/covid-19-valve-mask-banned-in-korea

밸브형 마스크, 불허 이유는?...'10만 명 코로나19 확진' 쿠웨이트도 '수입 금지'-이투데이

https://www.etoday.co.kr/news/view/1946871

마스크 착용에 대한 유의 사항- 국립 예방 접종 및 호흡기 질환 센터(NCIRD)

https://korean.cdc.gov/coronavirus/2019-ncov/prevent-getting-sick/cloth-face-cover-guidance.html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