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터키쉬 딜라이트 로쿰 맛과 만드는 법 - 나니아연대기 젤리

lelien 2020. 12. 1. 10:31
반응형

터키쉬 딜라이트(Turkish Delight)라는 단어를 처음 접한 곳은 바로 C.S. 루이스의 '나니아 연대기(The Chronicles of Narnia)'를 읽으면서 였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영어공부를 영어책을 읽으면서 하는 것을 좋아하는데 모르는 단어가 너무 많은 어려운 책보다 영어덜트 정도의 아이들이나 어른들 모두 즐겨 읽는 책을 선호합니다. 나니아 연대기는 10년 전 쯤 공부하려고 읽었다가 최근에 아이들에게 들려주고 싶어서 베드타임 스토리(잠자기 전에 책 읽어주는 시간)로 읽어주며 다시 읽게 되었습니다.

The Chronicles of Narnia: The Lion, the Witch and the Wardrobe - C.S. Lewis

 

나니아 연대기 중 2권에 해당하는 '나니아 연대기 : 사자, 마녀 그리고 옷장'의 한부분입니다.
마법으로 어떤 것이라도 줄 수 있는 나니아의 여왕이라고 말하는 마녀가 '무엇을 제일 먹고 싶니?'라고 에드먼드에게 묻자 터키쉬 딜라이트를 먹고싶다고 대답하는 부분의 내용입니다.

나니아 연대기: 사자, 마녀 그리고 옷장

 

그리고 이어서 터키쉬 딜라이트를 맛보는 에드먼드와 계속되는 여왕의 질문에도 터키쉬 딜라이트를 먹으며 점점 더 마법에 빠져들어 에드먼드가 여왕에 대한 의문을 갖지 않고 모든 질문에 대답하는 모습이 그려집니다. 단번에 터키쉬 딜라이트 한 박스를 모두 먹어 치우고 빈 박스를 뚫어지게 처다보며 여왕이 좀 더 먹고 싶은지 물어봐 주기를 바라는 모습이 나옵니다.

나니아 연대기: 사자, 마녀 그리고 옷장 - 터키쉬 딜라이트

사실 이 부분에서 터키쉬 딜라이트는 실제로 맛있어서 라기보다 마법에 걸려서 세상 어느 것보다 맛있는 느낌으로 전달되지만 터키쉬 딜라이트가 무엇인지 전혀 몰랐었을 때 이 터키쉬 딜라이트가 어떻게 생겼는지, 무슨 맛인지 너무 궁금했었습니다. 최근에 오랜만에 다시 읽으니 그때나 지금이나 여전히 궁금한 것이 바로 터키쉬 딜라이트가 무슨 맛일까 하는 점이였습니다. 정말 에드먼드처럼 정신을 잃고 먹게 만들만큼 달달하고 맛있는 것일까? 어떻게 생겼을까? 식감은 어떤 느낌일까? 등등 궁금하고 상상하게 만드는 음식이 바로 터키쉬 딜라이트였습니다. 

 

인터넷에서 터키쉬 딜라이트를 찾아보면 이러한 이미지들이 보입니다. 제가 실제로 구입한 제품은 패키지로 포장되어 있는 제품이여서 하얀 슈가파우더에 뒤덮혀 있었습니다.

터키쉬 딜라이트 로쿰

 

아는 것과 경험해 보는 것은 큰 차이가 있습니다. 아무리 보고 읽어 알아도 맛을 본 적이 없으니 모르는 것과 같았습니다. 그러던 참에 집 벽에 장식할 그림액자를 구입하러 위너스(Winner)를 방문했다가 수입한 가공품들 코너에서 터키쉬 딜라이트를 보게 되었습니다. 위너스에서는 가끔 캐나다 밴쿠버에서 구하기 힘든 종류의 수입된 차나 초콜렛 등을 판매해서 한번씩 구경하게 되는 코너였는데 이번에 방문했을 때 몇가지 종류의 터키쉬 딜라이트들을 보게 되었습니다. 

한번도 먹어본 적이 없었기에 어느 브랜드가 좋은지도 모르고 어떤 맛을 골라야 할지도 몰라서 고민하다가 잘 모를때는 사람들이 많이 산 제품이 가장 무난하다는 평소 생각데로 가장 많이 팔려나간 제품으로 골랐습니다.

석류와 피스타치오가 들어간 터키쉬 딜라이트 Turkish Delight with Pomegranate & Pistachio - Product of Turkey 제품으로 터키에서 캐나다로 수입되어 온 제품인 것 같습니다.

 

옆으로 서랍처럼 밀도록 되어있는 패키지로 박스 안에 모습입니다. 브랜드 로고가 반복되어 디자인 된 비닐 포장지로 보자기처럼 싸여 덮여져 있고 밀봉된 것이 아니여서 박스 주변으로 슈가파우더가 흘러 나와 있었습니다. 박스 위로 비닐포장이 타이트하게 되어 있어서 비닐을 열기 전까지는 슈가파우더가 이렇게 날리는지 몰랐습니다.

 

박스 안에 담겨 있는 터키쉬 딜라이트의 모습

 

슈가파우더에 둘러싸여 있어서 색이 보이지 않더니 한입 물고 나니 터키쉬 딜라이트의 붉은색이 보였습니다. 재료를 살펴보니 천연 레드비트로 물들인 색이라고 합니다.

 

터키쉬 딜라이트 영양성분: 설탕, 물, 옥수수 전분, 시트릭애씨드, 피스타치오, 석류맛 첨가물, 내추럴 레드비트 컬러 (그 외에 알러지 있는 사람들을 위해 피스타치오, 아몬드, 호두, 깨 등이 들어있을 수 있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맛은 더도 덜도 아니고 젤리맛이였습니다. 석류맛이 나면서 안에 피스타치오가 들어 있어서 당도가 아주 높지는 않았습니다. 남편은 오히려 많이 달지 않아 괜찮다고 하고 저는 석류맛이 그닥 입맛에 맞지 않아 살짝 실망을 했습니다. 아이들은 터키쉬 딜라이트 맛을 보더니 건강한 건강보조 식품을 젤리로 만들어 놓은 것 같다고 표현했습니다. 아마도 석류맛 첨가물이 건강식품을 떠오르게 했던 것 같습니다. 다른 맛을 샀으면 나았을까하는 아쉬움에 다음에 다른 맛으로 시도해 볼 것 같습니다. 다음번에는 견과류 들어가지 않는 것으로 시도해 보고 싶습니다. 젤라틴이 들어간 일반 젤리는 좀 더 물렁하고 흐물흐물 부서지기 쉬운 형태라면 터키쉬 딜라이트는 부드러우면서 찹쌀떡과 비슷한 일반 젤리보다는 조금은 더 단단한 느낌의 젤리였습니다. 역시 현실이 상상을 따라가기 쉽지 않지만 좀 더 맛있는 터키쉬 딜라이트가 있으리라 기대해 봅니다.

 

터키쉬 딜라이트

터키쉬 딜라이트로쿰(Lokum)이라고도 하며 설탕에 전분과 견과류(호두, 피스타치오, 아몬드, 헤이즐넛, 코코넛)를 더해 만든 터키의 전통적인 젤리입니다. 식감은 젤라틴을 넣지 않아서 소위 '젤리'하면 떠올리는 쫀득한 탄성은 적은 편이며 오히려 떡이나 카라멜처럼 부드럽게 씹힙니다. 최근에는 과즙이나 착향료를 넣은 제품들도 많고 색도 다양하게 볼 수 있습니다. 

영어로는 터키쉬 딜라이트(Turkish Delight)라고 합니다. 영단어 '딜라이트(delight)'는 '기쁨' 그 자체의 뜻도 있지만. '기쁨을 주는 것'을 뜻하기도 하는데, 터키어 '로쿰' 역시 비슷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로쿰의 어원은 아랍어로 '한 입'을 뜻하는 루끄마에서 비롯되었다고 합니다. 오늘날 터키에는 '로크마(Lokma)라는 튀긴 도넛에 꿀을 묻힌 과자가 있는데, 초창기 로쿰은 이 로크마와 같은 모양이었다고 합니다. 이후 로크마와 로쿰이 구분되면서 로쿰을(라하툴 훌꿈)이라 부르기 시작했는데. "입 안의 행복"이라는 뜻의 이 이름에서 오늘날 루마니아어와 폴란드어, 보스니아어 이름이 갈라져 나왔다고 합니다.

로쿰은 15세기경부터 만들어 온 요리로 무척 긴 역사를 자랑합니다. 참고로 18세기 이전의 로쿰은 지금과 달리 꿀이나 당밀을 겉에 바른 밀가루떡에 가까웠으며 오늘날 알려진 로쿰은 1777년경 이스탄불에 사탕가게를 낸 '알리 무힛딘 하즈 베키르'라는 사람이 처음 고안했다고 합니다.

[나무위키 참조]

 

월트 디즈니 공식 단편 유투브 채널에 올라온 로쿰과 관련된 에피소드"Turkish Delight".
내용은 이스탄불 시장에서 로쿰을 팔려던 미키 마우스가 근처에서 장사하는 공예품상인 도날드 덕과 악기상인 구피의 장사를 방해하게 되며 일어나는 에피소드입니다.

 

터키쉬 딜라이트 만드는 방법

한국 유튜버가 만든 젤라틴이 들어간 터키쉬 딜라이트입니다. (전통 터키쉬 딜라이트는 젤라틴이 들어가지 않습니다.)

 

젤라틴을 넣지 않은 터키쉬 딜라이트 만드는 법 (영어자막)

 

 

참고한 웹사이트:

로쿰
namu.wiki/w/%EB%A1%9C%EC%BF%B0

 

반응형